FOOD

임신 중 피해야 할 음식

엄마가 된다는 것은 정말 대단한 일이라고 생각해요.아이가 찾아온 것을 알게 된 순간부터 그 뭉클한 감동과 엄마가 된다는 기쁨은 이루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것이겠죠.그런 감동과 기쁨도 잠시 달라지는 몸에 엄마가 된다는 것이 얼마나 힘든 일인지 깨닫게 되고 맙니다.나를 낳아주신 어머니를 다시금 존경하게 되기도 하고,마음에도 없는 원망을 어딘가에 던져보게 되죠.

특히 음주를 즐기던 분들은 더욱 그런 상황을 힘들어하시기도 하는 것 같아요.좋아하던 술을 입에도 댈 수 없다는 사실에.하지만 비단 술만이 아니라 엄마가 되는 준비를 하시는 분들에게는 꽤나 많은 것들이 허락되지 않는다는 것을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 거에요. 엄마가 될 준비를 하시는 임산부들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에 무엇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기로 할게요.

술,담배, 카페인

기본적으로 임산부가 아닌 사람들에게도 안 좋은 술,담배,카페인 등을 꼽을 수 있겠지요.요즈음은 커피가 기호식품의 대표격으로 자리를 잡으면서 많이들 섭취하고 계시고,매일 한 잔은 꼭 드셔야하는 분들도 많죠.하지만 카페인은 철분이나 칼슘이 체내로 흡수되는 것을 막아 태아의 체중을 저하시키고,발달을 지연시킬 수 있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또한,술을 마시게 되면 태아가 알코올 증후군에 빠질 수 있고 선천적으로 기형이나 지능 저하의 위험성이 상당히 높아진다고 합니다.

흡연의 경우는 혈관을 수축시키고 산소 부족을 초래하여 태아의 정상적인 발달을 방해하고 급기야는 사망까지 이르게 할 수 있으니 절대로 삼가야 합니다.

냉동 참치류 및 날 육류

익히 임산부는 날 음식을 피해야한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보셨을 거에요.특히 그 중에서 냉동 참치,즉 다랑어류의 심해성 어류에는 ‘메탈수은’이 함유되어 있어 임산부가 과잉 섭취하게 되면 태아의 충추신경계 발달에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참치캔의 경우는 일주일에 400g의 섭취는 괜찮다고 합니다.

그리고 고기를 덜 익히거나 혹은 타다끼라고 불리우는 겉을 그을려 익히고 속은 날 것의 형태로 먹는 음식은 피하셔야 합니다.이런 날 고기나 덜 익힌 육류를 먹게 될 경우 ‘톡소플라즈마’에 감염될 위험이 있어 태아의 건강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날달걀

앞의 언급했던 날 음식과 비슷하게 날달걀도 임산부에게 좋지 않은 음식인데요.날달걀을 섭취할 경우 ‘살모넬라’에 감염 될 수 있습니다.증상으로는 발열,메스꺼움, 구토,위경련을 동반하게 됩니다.아주 극히 드문 확률이지만 자궁 내 통증을 유발하여 조산이나 사산에 이르게 될 가능성도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래요.

비살균 유제품

간혹 치즈를 먹어도 될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치즈라고해서 100% 위험한 것은 아닙니다.치즈에도 여러 종류가 있고,임산부들이 조심해야 할 치즈는 페타,고트,브리치즈나 고르곤졸라 치즈 등이 있습니다.주로 하얀 곰팡이가 핀 치즈로 ‘리스테리아균’의 감염 위험이 있는 치즈입니다.이 외에도 치즈 외의 유가공품도살균여부를 확인해야 저온에서도 자랄 수 있는 식중독균인‘리스테리아균’의 감염을 피할 수 있습니다.참고로 리코타 치즈는 섭취해도 괜찮답니다.

과자,단음식,인스턴트 음식

과자나 칼로리가 높은 단 음식에 해당되는 음식들은 보통 일반인들에게도 비만이나 당 섭취를 과하게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이런 음식들을 임산부가 섭취하게 되면 임산부뿐만 아니라 태아 비만이 생길 수 있어서 위험해요.과도한 열량 섭취로 인해 임산부도 과체중이 되면,태아도 덩달아 커지게 되고 이는 난산을 유발하기까지 한다고 해요.경우에 따라서는 태아가 태어난 후에 소아비만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인스턴트 음식의 경우에는 방부제가 다량 함유되어 있는 경우가 많고,몸에 관련 노폐물이 남기 때문에 태아에도 안 좋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되도록이면 섭취하지 않으시는 편이 엄마와 아이 모두에게 좋습니다.

찬 성질의 과일

보통 과일은 몸에 좋다고 생각해서 임신 중에 편하게 찾기 좋은 음식입니다.하지만,임신초기에 몸을 차갑게 만드는 성질을 가진 과일인 수박,배,멜론,참외 등의 과일을 섭취하면 되면 유산의 위험이 있다고 해요.몸을 따뜻하게 하는 게 중요한 임산부에게는 몸을 차게 하는 과일의 섭취는 소화 기능을 약하게 만드는 부작용이 있답니다.섭취에 주의하셔야 해요.

차가운 성질을 가진 과일 이외에도 피해야할 과일이 몇가지 있는데요,그 중에 감에는 ‘탄닌’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이 ‘탄닌’이라는 성분은 철분의 흡수를 방해합니다.철분이 부족하면 빈혈을 일으키게 됩니다.하지만 감도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고 해요.

파인애플

파인애플의 심에 있는 ‘브로멜린’이라는 성분은 자궁을 수축시킨다고 해요.그래서 브라질에서는 임신을 원하지 않을 때 피임의 목적으로 많이 먹었다고 하네요.하지만,많은 양을 먹었을 때 문제가 되는 것이며,그래도 걱정이 된다면,과육을 섭취하면 큰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알로에

위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알로에도 차가운 성질을 갖고 있는 음식으로,복통을 일으키거나 자궁내 출혈을 유발하기도 해요.이는 유산의 위험성을 높이기 때문에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자극적이고 매운 음식

요즘 음식들은 떡볶이나 닭 요리도 매운 맛을 강조한 음식들이 많은 것 같아요.확실히 많은 이들이 즐겨먹기도 하는 이런 매운 음식들이 엄마가 될 준비를 하시는 임산부들에게는 위험하다고 해요.일단 임신 중에 매운 음식을 먹게 되면 역류성위식도 질환이 발생할 위험이 높고,나트륨 과다섭취로 혈압이 높아져요.이로 인하여 단백뇨 또는 부종이 함께 나타나는 임신중독증이 생길 위험도 있다고 합니다.

탄산음료

많은 음식에 곁들여 먹기 좋은 탄산음료는 체내에 철분이 흡수되는 것을 방해합니다.일반인들에게도 좋지 않지만,특히 철분제도 복용해야하는 임산부에게는 더욱 독이 되겠죠.철분이 흡수되는 것을 방해하게 되면 빈혈을 유발할 수 있으나 너무 스트레스를 받으실 경우에는 어쩌다 한 잔은 괜찮다고 해요.

녹두

녹두도 몸을 차갑게 하는 음식 중 하나에요.게다가 소염 작용을 하기 때문에 태아의 지방질을 없애 태아가 성장하는 것을 방해할 수 있다고 합니다.

붉은 팥

자주 먹는 음식은 아니지만,팥도 위험하다고 합니다.팥은 임신 중 호르몬에 불균형을 이르켜 기형아 추란의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또한,자궁 수축을 일으킬 가능성도 있어서 과다 섭취하지 않으시는 것 좋다고 해요.

율무

율무나 율무차를 먹지 말라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율무는 임신 후기에 양수를 배출해 양수가 부족한 현상을 초래한다고 합니다.양수가 부족할 경우 조기 출산의 우려가 있고, 태아에게 필요한 수분과 지방질을 빼앗아가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해요.




하지만 무엇보다도 스트레스를 받지 않으시는 게 중요합니다.먹고 싶은 음식을 먹지 못 해서 받는 스트레스는 엄마에게도 아이에게도 좋은 영향을 주지 못하니까요.다만,정말 극히 피해야할 음식은 삼가시고,적정량 섭취가 가능한 음식은 스트레스를 받지 않게끔 가끔 먹어도 괜찮습니다.아이와 무사히 만나는 그 날까지 여러 임산부님들의 건강을 기원할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