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OD

임신 중 비타민D, 신생아 면역성을 높인다.

“축하합니다! 임신입니다!”

이 말 한 마디를 시작으로 여자는 엄마가 되죠. 그리고 그 순간부터 내 아이와 내 몸 지키기 모드로 돌입하게 되는데요. 몸에 좋은 것만 먹고 걸치고, 예쁜 것만 보고 좋은 이야기만 듣는 10개월의 대장정!

이 10개월의 임신 기간 동안 엄마에게는 많은 시련이 찾아오게 됩니다. 속이 메스껍고 제대로 먹지도 못하는 입덧, 불어나는 살로 무릎과 발목의 관절에도 무리가 찾아 오죠. 그리고 또 하나의 준비된 시련은 전자간증(자간전증)으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임신중독증입니다.

비만, 당뇨를 동반하며 심할 경우 산모의 사망 그리고 아이의 발달 장애에도 영향을 끼치는 이 임신중독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검진과 함께 잊어서는 안되는 영양소가 있습니다. 비타민 D가 바로 지금 우리가 주목해야 할 영양소인데요. 미국의 피츠버그대학 보건대학원 리저보드너 박사가 발표한“임신 초기 비타민D가 부족하면 임신중독증이 나타날 위험이 5배 더 높다”는 연구결과를 보면 얼마나 비타민D가 중요한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뱃속의 태아 역시 엄마에게서 받는 비타민D가 전부이기 때문에 비타민D가 부족한 산모에게서 태어난 신생아의 경우 면역력이 낮아져서 구루병과 천식, 아토피, 당뇨병 등이 나타날 위험이 높아질 수 밖에는 없습니다.

그렇다면, 비타민D의 효능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비타민D는 칼슘의 체내 흡수를 도와주어 뼈를 건강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우울증과 삶의 질에 영향을 주는 세로토닌이라는 신경물질을 합성해주어 우울감을 완화시켜주며 면역력 증진에도 도움을 주어 여러가지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합니다.

비타민D의 권장섭취량은 유아/소아의 경우 400IU, 청소년/성인은 1,000IU이지만 임산부와 수유부의 권장량은 200IU로 보통 성인보다 2배를 섭취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임산부라면 특별히 더 비타민D를 챙겨야 함은 분명합니다!

비타민D는 하루 20분 정도 햇빛을 쐬면 체내에 합성이 이루어져서 음식물로 따로 섭취하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많이 계실거에요. 하지만 근래에는 햇빛의 자외선을 오래 쪼이면 피부 노화가 촉진되고 피부암 발생에 대한 우려로 자외선 차단제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부족한 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임산부의 경우에는 잊지말고 음식물로도 섭취하여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셔야 합니다.

비타민D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으로는 연어, 달걀노른자, 버섯, 우유 등으로 주변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식품들로 섭취가 용이합니다. 또한 기간 보존하거나 조리를 해도 쉽게 파괴되지 않기 때문에 섭취하기에 어려움이 없는 고마운 영양소이죠.

연어 100g에는 32ug의 비타민D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오메가3의 식품으로만 알고 있지만 다른 비타민D 함유 식품보다도 많은 양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피로회복과 노화방지에 좋은 청어에는 100g 당 22ug의 비타민D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E도 많이 함유되어 있는 고마운 생선이죠.

달걀은 단백질과 지질을 모두 함유해서 완전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달걀노른자에는 비타민D를 비롯해서 비타민A, E, B와 철분까지 함유되어 있어 우리 몸에 참 고마운 식품입니다. 가장 접하기 용이하면서 맛도 좋은 달걀은 하루 1~2개 정도 먹는 것이 좋아요.

식감 좋고 향이 좋은 표고버섯의 마른 것에는 17ug, 생 것에는 2ug의 비타민D 함유되어 있습니다.비타민D 함유량은 물론 영양적인 면에서도 생표고 보다 마른표고를 섭취하시면 좋은데요. 칼슘과 인의 흡수를 도와주어 골다골증까지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달걀만큼 높은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는 우유에도 비타민D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칼슘과 단백질, 각종 미네랄이 풍부한 식품인 만큼 하루에 우유 한잔의 여유를 즐기시면 좋겠네요. ^^

이 외에도 등푸른 생선이나 겨울이 제철인 굴에도 비타민D가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기호에 맞는 식품으로 비타민D를 섭취하여 면역력을 높이시길 바랍니다.

호산여성병원에서는 다양한 검사를 통하여 임산부와 아이의 건강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 때 비타민 D 농도 검사도 진행하여 부족한 양을 채워줄 수 있도록 처방해드리고 있습니다.바깥의 신선한 공기와 햇빛을 마주하거나 달걀 1개, 검은콩 한 줌 등 비타민D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을 섭취하고 혹시라도 모자란 양은 복용하여 채워주면 산모도 뱃속의 아이도 행복한 10개월의 대장정을 걸으실 수 있겠죠! 아이와 함께 행복한 임신, 출산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호산 여성병원도 함께 응원하겠습니다.

×